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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삶 09] 구원과 하나님 나라(1)
구요한 목사 • 서은혜 목사  |  jk054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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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11.09  19: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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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09 구원과 하나님 나라01.pdf (243556 By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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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본문 :

 

마 4:21.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마 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누가복음 17:20-21
20.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롬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여러분은 하나님 나라 즉 천국이라고 하면 무엇을 생각하는가?

예수 믿고 죽으면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기도 하다. 믿음의 결국은 영혼의 구원이고 죽으면 천국 가는 것이 신앙의 궁극적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천국은 죽으면 가는 장소적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번 시간에는 성경이 말하는 천국 즉 하나님 나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 나라

 

성경은 영혼 구원에 대해 여러 가지 다양한 표현을 사용한다. 중생, 회심, 칭의, 영생, 하나님 나라가 모두 영혼 구원을 다른 관점에서 표현하는 그림 언어들(metaphors imageries)이다. 구원에 대해 공관복음서(마태, 마가, 누가복음)는 '하나님 나라', 요한복음은 '영원한 생명' 또는 '생명',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칭의'로 표현한다.

 

 

* ‘하늘 나라’와 ‘하나님 나라’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은 마태복음은 하나님 나라(천국)를 주로 ‘하늘 나라’(Kingdom of Heaven)로 표현하고 마가복음은 ‘하나님 나라’(Kingdom of God)으로 표현한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주요 독자가 유대인인 마태복음은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것을 극히 삼가하므로 그들의 정서에 맞추어 ‘하늘 나라’로 표현했고 이방인을 주요 독자로 한 마가복음은 ‘하나님 나라’라고 표현한 것이다.

 

표현은 다르지만 내용은 차이가 없다는 사실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한글 성경은 이 차이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천국’ 또는 ‘하나님 나라’로 표현하고 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

 

일반적으로 ‘하나님 나라’(천국)라고 하면 죽으면 가는 장소적 의미로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 나라는 장소적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나라’(kingdom. 헬라어 바실레이아)란 단어에는 국가의 영역이란 뜻도 있지만 kingship 즉 ‘통치’라는 의미도 있다.

 

신자가 하나님의 통치 안에 들어가서 통치를 받아가는 것이 곧 구원을 받는 것이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 나라를 얻는다(마 5:1, 10), 하나님 나라를 본다(마 5:8),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마 5:20; 7:21; 요 3:5), 하나님 나라를 유업(기업)으로 받는다(고전 6:9; 엡 5:5)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한번 구원 받았다고 해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으면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지 않고 세상 풍조를 따르거나 자기 멋대로 사는 것은 구원 받은 자의 삶이라고 할 수 없다. 신자는 다음의 말씀처럼 살아야 한다.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엡 4:22-24
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23.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과 미래성

 

하나님 나라에는 현재성도 있지만 미래성도 있다.

조지 래드는 하나님 나라에는 현재적 의미는 물론 미래적 의미도 있다면서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 나라는 기본적으로 하나님의 통치다. 그것은 하나님의 지배 및 신적 주권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통치는 여러 영역에서 드러나며, 복음서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을 오늘과 내일로 표현한다. 즉 하나님의 통치는 미래와 현재 즉 미래적 영역과 현재적 영역에서 구현되어 사람들이 그분의 통치가 주는 축복을 경험하게 한다”
(George E. Ladd, The Gospel of Kingdom of God, p. 11; 『하나님 나라의 복음』).

 

 

하나님 나라의 주인공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는 이미 이 땅에 임했다.

 

마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막 1: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는 말은 천국이 이미 임하여서 지금 현존하고 있다는 말이다. 즉 예수님의 통치가 임하여서 이제 회개하고 예수를 믿는 사람은 천국 백성이 되었다는 말이다.
 

그러나 천국이 아직 완전히 임한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에는 신자 안에도 죄와 성령이 공존하고, 세상에도 악과 이를 타고 역사하는 마귀의 통치와 하나님의 통치가 공존한다.

 

롬 6:12-13
12. 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에 순종하지 말고 13.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고후 4:4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이것을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과 미래성, ‘이미 임했지만 아직 완전이 임하지 않은’(already, but not yet) 이라고 표현한다. 신자는 이미 구원 받아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지만 아직 죄와 이를 타고 역사하는 마귀의 세력들과 싸우면서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한다. 완전한 구원은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이루어진다.

 

 

하나님 나라 임함의 특징들

 

하나님 나라가 이미 임했다는 두드러진 특징은 무엇인가?

헤르만 리델보스는 하나님 나라 임함의 5가지 특징을 제시한다
(Herman Ridderbos, The Coming of the Kingdom of God, pp. 61-97; 『하나님 나라의 도래』).

 

 

1. 악한 자가 정복되었다

 

 

마 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눅 11:20 참조).

골 2:14-15
14.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15.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인류의 죄값만을 치르신 것이 아니라 마귀의 세력들을 일망타진하셨다. 그러나 마귀는 아직도 이 세상의 신으로서 불신자를 지배하고 끊임없이 신자를 넘어뜨리려고 공격한다.

 

고후 4:3-4
3.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었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어진 것이라
4.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벧전 5:8-9
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9.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그러나 신자는 이제 예수 이름의 권세와 성령의 능력으로 마귀의 세력들을 물리칠 수 있다.

 

막 16: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눅 10: 19.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능을 주었으니 너희를 해칠 자가 결코 없으리라

 

 

당신의 경우는 어떠한가? 당신은 마귀의 세력을 대적한 적이 있는가?

 

 

 

2. 예수님이 기적을 행하셨다

 

마 4:23-24
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하나님의 자녀인 신자도 예수님의 권세와 성령의 능력으로 ‘기적’을 행할 수 있다.

 

막 16:17-18.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18. 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요 14: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당신은 어떠한가? 당신은 기적을 경험하거나 행한 적이 있는가?

 

 

 

3. 복음이 전파되었다

 

 

눅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마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그래서 영혼 구원은 유대인 뿐만이 아니라 예수를 믿는 자는 누구나 영혼 구원의 축복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신자도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마 28:19-20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막 16:15-16
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당신은 이웃에게 복음을 전한 적이 있는가?

 

 

 

 

4. 구원을 현재적으로 소유한다

 

 

눅 12:32. 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느니라
 

마 21: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유대인들)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은 자기들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므로 자기들만이 천국을 소유하고 자기들만이 구원을 받는다고 착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예수를 믿는 자가 구원을 얻는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당신은 구원을 받았는가?당신이 구원 받았다는 사실을 무엇으로 증거할 수 있는가?

 

 

 

 

5. 예수가 그리스도이시다

 

 

하나님 나라의 임함으로 인해 귀신이 쫓겨나고, 기적이 행해지고, 복음이 전파되고, 구원을 현재적으로 소유할 수 있는 이유는 ‘예수님이 바로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이다.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그리스도(헬라어)는히브리어 메시야(히브리어)와 동일한 말로서 ‘기름부음을 받은 자’(The Anointed One)라는 뜻이다. 구약에서는 왕(삼상 10:1; 삼하 2:4; 왕상 1:34)이나 선지자(왕상 19:16) 및 심지어는 이방 왕인 고레스(사 45:1)에게 기름을 부으면서 하나님이 부여하신 특별한 소명을 감당하게 하셨다.

 

그러나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말은 이런 사명과 격이 다르다. 예수님은 인류를 죄악에서 건져내기 위해 십자가에서 죄값을 대신 치르시고 성령을 보내주셔서 구원 사역을 주관하시는 독특한 소명을 감당하시는 분이다.

 

그러므로 비록 구약의 왕이나 선지자들이 기름부음을 받았고, 신약의 성도들이 기름부음을 받아(고후 1:21; 요일 2:20, 27) 구원을 받고 복음 전파 사역을 감당하는 것은 예수님이 그리스도로서 이루신 사역을 이어가는 것이다.

 

사도들이 한 일도 성령의 능력을 받아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것이었다.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 28:30-31
30. 바울이 온 이태를 자기 셋집에 머물면서 자기에게 오는 사람을 다 영접하고
31.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치더라

 

 

신약의 신자인 우리도 사도들처럼 ‘작은 예수’로서 성령의 능력을 받아서 예수님이 시작하신 하나님 나라 일을 확장해 가야 한다.

 

마 11:12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스스로 침노를 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한글 성경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의 수동태로 번역했지만 헬라어 원문은 중간태 즉 재귀형으로 번역하는 것이 원문의 의미에 더 가깝다)

 

 

여기서 천국은 ‘스스로 침노를 하나니’와 ‘침노하는 자가 빼앗는다’는 말에 유의하기 바란다. ‘천국이 스스로 침노한다’는 말은 지금 ‘천국은 힘있게 확장되고 있다. 힘 차게 확장되고 있다’(막 4:26-29)는 말이고, ‘침노하는 자가 빼앗는다’는 말은 이러한 천국의 성격을 알고 불타는 열정과 소망을 가진 자가 천국의 축복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는 말이다.

 

당신은 천국을 어느 정도 침노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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