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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답식구원론] 5-2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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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10.11  20: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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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답식구원론]

문 5-2: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마 1:21)를 의미하는 이름 예수는 천사의 지시에 따라 주어진 주님의 개인적인 이름이다. 이것은 히브리어 명칭 여호수아의 헬라형이며, 주님이 행하시려는 특별한 임무를 나타낸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구속 사역을 완성하신 이후에 기록된 서신서에는 예수라는 이름이 개인적인 명칭보다는 직분적인 명칭으로 사용된 경우가 많다. 이것은 로마 황제의 개인적인 성(이름)이 시저인데 나중에는 시저라는 말이 황제를 의미하는 직분적인 명칭으로 사용된 것과 같다.

한편 '기름 부음을 받은 자'(the Anointed One)를 의미하는 헬라어 명사 그리스도―히브리어로는 메시야―는 주님의 직분적인 이름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라고 부르는 것은 마치 총무부장 김철수라고 부르는 것과 비슷하다.

이스라엘의 왕들이 대관식을 치를 때 기름 부음을 받았고, 왕은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고 불려졌다(삼상 24:6). 그러므로 예수가 그리스도란 말은 그분이 최고의 왕이며 우리의 구세주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직분적인 명칭인 그리스도도 서신서에 가서는 예수와 같이 고유명사화되어 사용된다. 특히 서신서에서는 때에 따라 주, 그리스도, 그리스도 예수, 예수 그리스도란 말을 혼용한다. 문맥에 따라 강조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을 사용한다.
 

왜 예수님은 무죄한 사람이자 동시에 하나님이 되셔야 했나? 

그리스도가 인성(人性)과 신성(神性)을 가지신 이유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구속사역을 제대로 행하시기 위한 것이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6-8: 요일 3:5 및 골 2:9-10 참조).

 • 인성의 필요성

(1) 사람이 범죄 했기 때문에 사람이 그 형벌을 담당하는 것이 당연하다.
(2) 사람만이 형벌의 고통과 육신의 피 흘림을 감당할 수 있다.
(3) 또한 죄 없는 사람이 되어야 다른 사람의 죄 값을 대속할 수 있다.
(4) 사람이 겪는 모든 시험을 친히 담당하셨으므로 우리의 모범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성의 필요성

(1) 율법에 완전히 순종하기 위해서는 참 하나님이 필요하다.
(2) 영원한 형벌을 단 기간의 수난으로 보상하는 길은 신성을 가진 자만이 가능하다.
(3) 죄인들을 위해 영생을 위한 공로를 세우는 일은 신성을 가진 자만이 가능하다.
(4) 사망 권세를 이기고 부활하기 위해서는 신성이 필요하다.

  그리스도는 완전한 사람이자 동시에 완전한 하나님이 되셔서 우리 죄 값을 대신 치르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또한 장사한지 사흘 만에 부활하여 죽음을 이기심으로써 우리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구원의 소망을 주셨다.
 

그리스도가 어떻게 자기 백성을 구속하셨는가? 

그리스도는 우리 죄 값을 대신 담당하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 거룩과 공의의 하나님은 죄를 도저히 용납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멸망할 수밖에 없는 죄인인 우리를 대신하여 죄 값을 치르실 죄 없는 사람이 필요했다(막 10:45).

동시에 그리스도의 죽음은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다. 하나님 자신이 스스로 우리를 위해 죄 값을 치르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이는 자는 누구나 구원을 얻는다(요 3: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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